자기애성 성격장애 (Narcissistic Personality Disorder)와 심리이론
이번 포스팅은 자기애성 성격장애와 심리이론 입니다
- 건강한 자아도취증 (narcissism)은 자신을 사랑하거나 긍정적으로 자신을 생각하는 능력을 말하며, 이는 자존감 (self-esteem)의 발달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 반면에, 병리학적인 자아도취증은 장기간에 걸친 과장된 자존감, 지나친 동경, 그리고 공감능력이 부족한 성격 장애를 말합니다.
- NPD를 가진 사람들은 자기 자신의 가치에 대한 현실적인 개념을 유지하는 데 어려움을 겪습니다. 예를 들어서, NPD를 가진 사람들은 종종 권력과 성공을 이루는 것에 관한 공상에 잠기는데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 NPD 환자들은 이 부풀려진 자아상을 사랑하는데, 그 이유는 그것이 그들로 하여금 깊은 불안감을 피할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과대망상을 떠받치는 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며, 이것이 바로 그들로 하여금 문제 있는 태도와 행동이 나타나게 하는 이유입니다.
NPD를 가진 사람들의 방어 기제
NPD를 가진 사람들의 방어 기제는 그들의 연약한 자존감을 보호하기 위해서 사용 되어집니다.
(1) 이상화 (Idealization)
이 방어기제는 NPD 환자들이 자신들과 병합될 수 있는 “완벽한” 다른 사람들을 만드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2) 가치 절하/투영 (Devaluation/Projection)
이 방어기제는 NPD 환자들은 자신들이 우월하다고 느끼는 사람들과 관련하여 그들이 그런 사람들에게서 “보이는 (see)” 그들 자신의 결함을 제거하도록 도와줍니다.
(3) 거부/합리화 (Denial/Rationalization)
이 방어기제는 NPD 환자들이 그들 자신의 약점과 취약점과 싸우지 않아도 되도록 돕습니다.
NPD의 중심 – 연약한 자아
- 환경이 아이들에게 “최적 수준의 좌절 (optimal level of frustration)“을 제공해서 그 결과 아이들이 실망, 분노, 좌절에 대처하는 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해 줍니다.
- 만약, 아이들이 만성적으로 너무 많은 좌절을 겪으면, 그들은 안전한 장소로서 세상을 경험할 수도 없고 selfobjects 기능을 받아들일 수도 없습니다.
- 만약 아이들이 만성적으로 너무 적은 좌절감을 경험한다면, 그들은 과대망상적 전능함과 자아도취에 고착된 채로 남게 됩니다.
※ Selfobjects는 “자아 조직 (self machinery)”의 일부로서 기능하는 외부 대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서, “자아로부터 분리되거나 독립된 것으로서 경험되지 않는 대상들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러한 대상들은 사람, 대상 혹은 활동들을 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