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영구적 손실 이란 무엇일까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비영구적 손실 (impermanent loss)”이 무엇인지와 유동성 공급자의 수익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비영구적 손실
- 비영구적 손실은 유동성 풀 (Liquidity Pool) 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람 (Liquidity Provider)에게만 발생합니다.
-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람들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두 개의 코인들을 LP 토큰으로 만든 뒤에, 그 LP 토큰을 유동성 풀에 넣어 (deposit) 줍니다. 그리고 나서 어느 정도의 시간이 지난 뒤에 다시 그 LP 토큰을 인출 (withdraw)하게 됩니다. 이 때, 디파짓한 시점의 LP 토큰들의 가격과 인출하는 시점의 LP 토큰들의 가격이 상승 혹은 하락을 하게 되면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람은 비영구적 손실을 경험하게 됩니다.
<예시>
- 먼저 1 이더리움 (Ethereum)의 가격 = 100 ADA라고 가정을 하겠습니다.
- 또한 유동성 풀에 코인을 집어 넣을 때는 항상 두 개의 코인을 50:50의 비율로 넣어야 합니다.
- 여러분이 100개의 이더리움과 10,000개의 ADA가 들어 있는 풀에 1개의 이더리움과 100개의 ADA를 디파짓을 합니다. 이 때 여러분은 전체 풀에서 1%의 유동성을 제공해 주게 됩니다. 이 경우에 여러분이 유동성 풀에 디파짓한 총 수량을 ADA로 계산해보면, 총 200개의 ADA를 넣어준 것이 됩니다.
- 그리고 나서 시간이 지난 뒤에 여러분은 유동성 풀에서 자신의 코인들을 인출하려고 합니다.
- 이 시점에서 1개의 이더리움 가격은 120 ADA로 상승을 했습니다. 이더리움과 ADA의 가격이 변화였기 때문에, 공식을 적용하면 전체 유동성 풀에는 91.2871개의 이더리움과 10954.4511개의 ADA가 존재하게 됩니다.
- 그리고 이 시세에 맞쳐서 공급자는 1%의 수량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 다시 말해서, 여러분이 찾을 수 있는 코인의 수량은 0.9129개의 이더리움 (0.9129*122=109.548 ADA)과 109.54개의 ADA가 됩니다. 그러므로, 자신이 총 인출할 수 있는 코인들의 수량을 ADA의 값으로 환산하면 총 219.09의 ADA를 찾게 되는 것입니다.
- 만약 이 경우에 여러분이 이 풀에 유동성을 공급하지 않고 자신의 전자 지갑 (예: 메타마스크)에 갖고 있었으면, 1개의 이더리움 (시세가 120 ADA)과 100개의 ADA를 갖게 되므로 총 220개의 ADA를 가지고 있게 됩니다. 그러므로, 유동성 풀에 집어 넣었기 때문에 여러분은 총 -0.91개의 손실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 코인의 총 가치는 결과적으로 19.09만큼 증가했지만, 유동성 풀에 집어 넣었기 때문에 -0.91개의 코인 손실이 발생하게 된 것입니다.
- 표에서 보듯이 유동성 풀에 공급한 코인들은 가격 변동률이 크면 클수록 손실이 크게 생깁니다.
- 예를 들어, 코인의 변동률이 500%가 되면 손실이 25%가 발생하게 됩니다.
- 반대로 코인의 가격이 하락하게 되면 손실의 폭은 엄청 늘어나게 됩니다.
- 코인의 가격이 자신이 유동성에 집어 넣을 때의 가격 (100%)으로 돌아오면 손실은 0가 됩니다.
- 만약, 공급자가 유동성 풀에서 자신의 코인을 인출하지 않으면 손실은 발생하지 않게 됩니다.
유동성을 공급하는 이유?
- 왜 이러한 손실이 발생함에도 불구하고 유동성을 공급하는 사람 (LP)들은 풀에 유동성을 공급할까요?
- 그것은 보상 때문입니다. 보상으로 받는 토큰의 가격이 상승하면 LP들은 자신들이 공급 풀에 제공해서 생긴 손실만큼 혹은 손실을 상쇄시킬 만큼의 이득을 얻게되기 때문입니다.
- 하지만 비영구적 손실이 보상으로 받은 토큰의 이득보다 훨씬 크다면 혹은 보상으로 받은 토큰의 가격이 하락한다면, LP들은 투자에 실패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영구적 손실을 줄이는 방법
- 비영구적 손실을 줄이기 위한 방법은 없을까요?
- 여러분이 달러의 가격과 비슷하게 가는 안정된 코인인 BUSD나 USDT와 쌍을 이루어서 유동성을 공급하는 코인들을 LP 토큰으로 만들어서 풀에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또한 단일 코인만을 제공하는 풀에 유동성을 공급 하거나 같은 가치를 가지는 코인들을 쌍으로 제공해주면 어느 정도의 비영구적 손실을 줄일 수 있게 됩니다.
- 혹은 유동성 풀에 제공된 코인들의 거래가 많이 이루어질 것같은 코인들로 유동성을 채우고 거래에서 발생하는 수수료를 챙기는 것도 한가지 방법입니다.